티스토리 뷰

경제

공모주 청약방법

어쿠스틱워니 2020. 8. 2. 11:57
반응형

공모주 청약방법





최근 가장 주식투자에서 공모주 청약을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없을만큼 공모주 청약 인기가 식을줄 모르고 있습니다. 아마도 SK바이오팜 대박때문이지 않을까 짐작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공모주란 무엇이며 공모주 청약은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오늘 제가 깔끔하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알려드릴게요.




공모주란?



공모주 청약을 하면서 공모주란 무엇인지 모르면 안되겠죠? 공모주 뜻은 기업이 기업공개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을 할때 일반인으로부터 주식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것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공모주 청약이란? 주식 상장에 앞서서 일반 투자자들에게 먼저 투자를 받는 형식을 가진 투자방법이 바로 공모주 청약 입니다. 그렇다면 왜 공모주 청약이 이렇게 인기가 높을까요?


그건 가격에 있습니다. 시장에 나오기전 주식을 도매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때문입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상장 가격보다 10%~30% 정도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기때문에 인기가 높은겁니다. 누구나 좋은 주식을 싸게 사고 싶어하니까요.


공모주 청약방법





그렇다면 SK바이오팜처럼 대박을 가져다줄 공모주 청약방법 알아야겠죠? 아마 공모주 청약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막연한 두려움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괜찮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나씩 배워서 하면 되는거죠.


우선 공모주 청약을 위해 준비해야할것들이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작 전날까지 상장 주관사, 인수단 회사의 계좌 개설이 필수입니다. 각 공모주마다 상장 주관사, 인수단 회사가 다르기때문에 잘 확인하고 계좌 재설을 해야겠죠?


SK바이오팜을 예를 들면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가 상장주관사 였습니다. 자 이제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는 계좌를 만들었다면 공모주 청약방법을 다 배운것과 다름없습니다.


이제 공모주 청약 기간 내 해당 주식계좌로 공모주 청약증거금 입금한뒤 각 증권사 HTS,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ARS를 통해 공모주 청약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증거금





공모주 청약방법을 설명해드렸는데 중요하게 아셔야할 부분이 있어서 따로 챕터를 만들었습니다. 바로 공모주 청약증거금 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공모주 청약증거금이 필요 합니다. 그렇다면 공모주 청약증거금 금액이 얼마나 될까요?


보통 공모주 청약의 경우 공모주 청약증거금은 공모주 금액의 50% 입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공모주 청약증거금이 많을수록 공모주 청약 당첨 후 배당 받는 주식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증거금 확보가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모주 청약 경쟁률





그리고 또 하나의 공모주 투자의 관건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입니다. 이유는 공모주 청약경쟁률이 높을수록 공모주 청약 실패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공모주 청약경쟁률이 100대 1일 경우 100주를 신청해야 1주를 배당받을 수 있습니다. SK바이오팜을 예로 들면 공모가가 4만원이라고 하면 100주를 예상하고 200만원 청약증거금을 넣더라도 공모주 청약경쟁률에 따라 1주밖에 배당받지 못하는 결과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모주 투자하시는 분들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 잘 살펴보시고 전략적으로 투자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요즘 공모주 청약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공모주 청약을 계획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 준비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공모주에 대해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주식이기때문에 주식 가격이 어떻게 평가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사안을 감안하고 공모주 가격이 책정이 되겠지만 상장이 되고 난 후는 시장에 맡겨지는것이기때문에 또 다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공모주 청약 투자를 준비하신다면 내가 공모주 투자를 하려는 공모주에 대해 공부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또 무리해서 공모주라고 무조건 청약을 하는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방법 설명드렸습니다. 모두 좋은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물타기 계산법  (0) 2020.08.04
주식계좌 개설방법 총정리  (1) 2020.08.03
가을 테마주 관련주 총정리  (0) 2020.08.01
원희룡 관련주 테마주  (0) 2020.07.31
댓글
--> -->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