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물적분할이란 무엇일까?

어쿠스틱워니 2020. 9. 17. 21:32
반응형

물적분할이란 무엇일까?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뜻




LG화학 물적분할 소식으로 세상이 시끄러운 하루였습니다. 아마 LG화학 주식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는 날벼락이라고 느껴질만큼 충격적인 일이지 않을수 없습니다. 그리고 LG화학 물적분할 소식이 드리자마자 주가가 6%나 떨어지면서 투자자들의 손해는 엄청났습니다.


그렇다면 세상을 시끄럽게 한 LG화학 물적분할이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물적분할 뜻 알고 계신가요? 그동안 유상증자, 무상증자 등의 말은 많이 들었지만 물적분할이라는 주식 용어는 처음이라 저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혹시 물적분할 처음 들어보신분들을 위해 오늘 알게된 물적분할 뜻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주식 용어 공부가 필수가고 했는데 오늘 이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는 날이 되었습니다.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뜻




물적분할이란 모회사가 신설된 자회사의 주식을 전부를 소유해 자회사에 대한 지배권을 유지하는 기업 분할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물적분할 뜻을 알게되니 LG화학 물적분할 뜻 이해할 수 있으시겠죠?


LG화학 물적분할이 이루어져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자회사가 만들어지면 LG에너지솔루션 회사의 주식을 모두 LG화학이 자기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을 지배하는 형태로 LG에너지솔루션이 운영이 되는 것입니다.




LG화학이 어짜피 LG에너지솔루션을 운영하니까 주가에는 별 문제가 없는거 아니냐 물을수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그렇게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을 분사했다는데 있습니다. LG화학에 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했을까요?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LG화학이 세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가지고 있고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로 손꼽혔기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LG화학에 투자를 감행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결과로 LG화학 주가 전망은 매우 밝았고 꾸준히 상승하며 목표가 100만원이 설정될만큼 정말 많은 관심을 모으는 대형주가 되었습니다.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뜻




그런데 LG화학에서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분사시킨다면 과연 LG화학은 투자 가치가 유지될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와 동의하는 분들이 많아 LG화학 주식을 던지기 시작했고 그 결과 오늘만 LG화학 주가는 6.11% 하락하면서 정말 엄청난 하락세를 보여줬습니다.


LG화학 하락세가 여기서 멈출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유는 이 결정이 번복되지 않을것이고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결국 LG 에너지솔루션으로 이양될것이기 때문이죠. 이제 왜 LG화학이 물적분할 소식이 들린지 하루만에 6% 주가가 빠진지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런 LG화학 물적분할 소식에 주가가 6%나 빠지자 한 개인 투자자는 국민청원을 올리며 LG화학 물적분할 결정을 문제 삼았습니다. 저 역시 이렇게 갑자기 결정을 해야했나 싶을 정도로 LG화학 물적분할은 빠르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대비하지 못한 개인투자자의 손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과연 LG화학은 주주에 대한 생각을 하는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런 결정사안이 있다면 주주들에게 미리 알려야하는것 아닐까요? 무상증자, 유상증자를 할 경우도 결정 전 미리 주주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또 투자자들에게 이야기를 하죠.


하지만 LG화학은 느닷없이 번개불에 콩을 구워먹듯 물적분할을 감행했고 올해 12월 LG에너지솔루션 출범을 발표했습니다. 사업적으로는 옳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회사라면 주주들에게 친화적으로 경영을 해야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LG화학 주가 어떻게 될까?




저는 그동안 쏟아졌던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이제 LG화학에서 LG에너지솔루션으로 옮겨질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LG화학 주가는 하락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완전히 꺼지진 않겠지만 목표주가 100만원을 설정했을만큼의 화력을 볼 수 없을거라고 판단됩니다.


여러분들은 LG화학 물적분할로 인한 전망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아마 개인투자자분의 경우 저와 같은 의견을 갖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 LG화학은 물적분할 여파를 생각하지 못했을까요? 앞으로 물적분할로 인한 LG화학 주가 전망 살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