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주식증거금이란?

어쿠스틱워니 2020. 11. 16. 19:14
반응형

주식증거금이란?

주식증거금이란?

주식증거금이란 말 들어보셨죠? 주식을 하다보면 모르는 주식용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주식 투자를 오랫동안 하시려면 주식용어 공부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주식 용어 중 주식증거금에 대해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주식증거금 잘 모르는 분들인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주식을 하다보면 주식증거금, 주식 대용금, 주식 예수금 등 주식 용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오늘은 많은 주식 용어 중에서도 주식증거금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증거금이란 무엇인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아래글을 봐주세요.


주식 증거금이란?


주식증거금이란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셨다면 주식 증거금이라는 주식 용어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주식 투자를 하게되면 주식증거음 이야기를 듣게 되고 주식 증거금이란 대체 무엇을 말하는지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주식 증거금 사실은 간단합니다. 주식이나 파생상품을 거래할때 결제를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보증금을 주식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잘 이해가 안되실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간단하게 주식증거금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 이야기를 듣다보면 주식 신용거래를 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있으실겁니다. 지금 주식계좌에 예수금과 증거금율을 따져서 빚을 지고 신용으로 원하는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예수금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주식 예수금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고 주식 증거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더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주식예수금이란 주식 계좌에 주식 거래를 하고 남아있는 돈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계좌에 100만원이 있었는데 삼성전자 주식을 90만원 매수를 해 10만원이 남아있다면 주식예수금은 10만원 입니다. 이해가 가지죠?


주식 증거금률


다시 설명드리면 주식 증거금은 신용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고 이를 하기위해서는 주식 예수금과 주식 증거금률을 계산해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주식 증거금률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식 증거금 100%, 주식 증거금 40%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이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증거금률을 바탕으로 주식 증거금 거래를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 예수금 10만원이 있는데 삼성전자 주식 100만원어치를 사고 싶다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이럴때 삼성전자 주식 증거금률이 20%라고 가정하면 주식 예수금을 20만원을 만들면 삼성전자 주식 100만원을 주식 신용거래 할 수 있다는 뜻이 되곘습니다.


그래서 적은 돈으로도 많은 주식을 거래할 수 있어 주식 투자가들이 주식 증거금을 통해 신용거래를 많이 하는데 성공한 주식 투자가의 경우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증거금을 이용해 주식 거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개인투자들이 주식계좌를 개설하고나면 주식 미수거래를 할 수 없게 설정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주식 증거금을 이용한 신용거래를 할 수 없고 주식 예수금을 통해서만 거래를 할 수 있어 빚을 지지않고 내가 보유한 현금만큼만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 주식 계좌를 만드신다면 미수거래를 하지 않게 설정하면 되는데 대부분 위탁증거금률 변경을 이용하셔서 위탁증거금율을 100%로 하면 주식 증거금을 통하 미수거래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미수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으시려면 hts, mts 사용전 미리 설정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주식 증거금이란?


처음 주식을 거래하고 설정이 안되있어서 미수거래를 한번 한적이 있습니다. 사실 주식 증거금도 몰랐고 거래를 해도 되는줄알고 거래를 했다가 정말 놀란적이 있습니다. 다행이 손해가 나지 않았기때문에 미수거래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았지만 정말 알고나니 식은땀이 났었습니다.


주식 거래를 처음 시작하시면 되도록이면 미수거래가 되지 않도록 위탁증거금율 체크를 해서 현금으로 거래를 하시고 정말 투자에 자신이 생겼을때 주식 증거금과 증거금율, 미수거래에 대해 공부를 하시고 투자에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러 환율 전망  (0) 2020.11.20
18금값시세 최신 총정리  (0) 2020.11.17
부동산 시세 검색 총정리  (0) 2020.11.11
증권사 수수료 제일 싼곳 순위 총정리  (0) 2020.11.09
댓글
--> -->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