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주식 용어 모음 총정리

어쿠스틱워니 2020. 8. 15. 23:20
반응형

주식 용어 모음 총정리





주식을 처음 시작한분들이 많은만큼 주식 용어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계신분들도 정말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주식 용어 모두 알고 계신가요? 사실 모두 다 아실필요는 없지만 주식 용어 아는만큼 주식이 보이겠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주식 용어 공부 쉽게 하실수있도록 주식 용어 모음 총정리 본을 만들어봤습니다. 주식 용어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주식 용어 모음 총정리 시작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상한가, 하한가



주식이 최대폭으로 오를때를 상한가라고 하며 주식의 가격이 최대폭으로 떨어졌을때에는 하한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상한가 3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30%이상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 그날 거래가 정지가 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호가창




주식을 주문할때 사용하는 메뉴로 매수, 매도 주문 그리고 현재 거래되어 채결되고 있는 주식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를 하면서 호가창을 통해 주식 거래량과 매도세, 매수세를 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선물, 옵션



최근 선물, 옵션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위험하기때문에 선물,옵션은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선물, 옵션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할만큼 위험성이 있습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증자, 감자




증자는 유상증자, 무상증자가 있습니다. 증자는 말그대로 주식을 늘리는것인데 무상증자는 조건없이 무료이고 유상증자는 비용이 듭니다.


감자는 주식수를 줄이는것을 이야기합니다. 줄어진 주식수만큼 현금을 지급하지만 악재임을 나타내기때문에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좋아하지 않습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거래량



증권거래소 시장에서 매매거래가 성립된 수량을 말하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매수1000주 매도1000주인 경우 거래량은 1000주가 되게 됩니다. 


주식은 주수, 채권은 액면가액으로 표시되며 거래량은 주식 투자를 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판단기준이 됩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전 주식의 거래량을 반드시 체크하게 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자사주매입




주식 어플을 살펴보면 가끔 자사주매입이라는 말이 등장합니다. 회사측에서 주가의 폭락 방지를 위하고 주가의 상승을 위해 자사주매입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자기회사의 주식을 자기가 매수한다.


어떤 의미일까요? 그만큼 자신의 회사에 자신이 있다는 반증이기때문에 주식가격 형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증자압박



회사의 자금회전이 어려우지면 증자가 빈번해지는데 이때에는 그 증자에 응하게 되는 법인, 개인 역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다. 그렇기때문에 증자납입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보유주식의 일부를 매각하게 됩니다.


이때 매물이 늘어 증자를 실시하는 종목이나 그 밖의 종목 모두 주가가 압박을 받게 되게 됩니다. 이런것을 증자압박이라고 말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채권





국가, 공공단체, 회사 등이 널리 대중으로부터 한번에 많은 자금을 조달하고 그 반대급부로 조달원금의 상환과 이자지급등의 조건을 명확히 표시하여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입니다. 채권의 시장가격은 금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액면분할



한 장의 주권, 채권을 복수 또는 보다 소액의 주권 내지는 채권으로 교환하는것입니다. 최근 애플과 테슬라 액면분할이 정말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유는 큰 주식이 쪼개져 구입하기 쉽게 되기 떄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너무 커져버려 거래가 잘 이루어지지 않던 주식이 액면분할로 작아져 더 많은 사람이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주식 용어 모음 _ 손익, 손절





주식에서 매수는 타이밍, 매도는 예술이라고 합니다. 그 정도로 매도가 상당히 어려운데 손익, 손절 뜻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익은 현재의 이익을 확정짓기위해 하는것이고 손절은 더 큰 손해를 보기전 미리 가지고있던 주식을 매도하는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손절이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혹시나 모를 기대감과 손해라는 느낌때문에 많은 분들이 손절을 못하다가 더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용어 모음 정리



오늘은 주식 용어 모음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주식 용어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오늘은 이정도 정리를 해봤습니다. 그래도 주식 거래에 모두 사용되는 용어니까 꼭 알아두시면 주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대용금이란?  (1) 2020.08.18
레버리지 뜻 총정리  (0) 2020.08.16
미국주식 유망 종목 추천  (0) 2020.08.14
배당수익률가장 높은 주식  (1) 2020.08.13
댓글
--> -->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