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모주 투자 꼭 해야할까?

by 어쿠스틱워니 2020. 9. 7.

공모주 투자 꼭 해야할까?




요즘 공모주 열풍입니다. 정말 대단한 경쟁률을 보이며 많은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안에 들어오게 되었죠. 그런데 공모주 투자 꼭 해야할까요? 공모주 증거금으로 그 많은 돈을 내면서까지 공모주 투자를 해야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마전 SK바이오팜 공모주 청약이 인기를 끌며서 9월 공모주 청약을 한 카카오게임즈는 더욱더 뜨거운 인기속에 공모주 청약을 마무리 했습니다. 역대급 경쟁률을 보이며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이 끝났는데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공모주 한방을 노려 대출을 받으면서가지 공모주 투자를 해야하는지 생각을 했습니다. 공모주 증거금을 낸다고해도 정말 얼마를 받게 될지 모르는데 대출을 받으면서까지 공모주 투자를 하는건 아니지 않을까요?


주식 투자를 하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하는 말이 여유있는 돈, 오래 가져갈수있는 자금으로 투자를 하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모주 투자를 하는 개인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에 성공하면 무조건 많은 금액이 오를거라고 생각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무조건 투자를 하시는것 같습니다. 물론 위에 언급되었던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게임즈는 많은 금액이 상승하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공모주들은 그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수있습니다. 공모주의 가격은 시장에서 인정받은 금액이 아닙니다. 예상가격입니다. 시장에 나왔을때 그 가격은 언제든지 바뀔수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공모주 투자 역시 주식 투자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언제나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해야하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열풍으로 공모주는 무조건 성공한다는 공식을 가지고 공모주 투자를 한다면 상당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의 첫 걸음을 공모주 투자로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더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대부분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해당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가 없는 분들의 경우 기업 분석를 했을리 없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지로 투자를 결정한게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이 져야하는데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겁니다. 또한 인기있는 공모주 청약의 경우 공모주 증거금이 상당합니다. 경쟁률이 높을수록 공모주 증거금이 많아지기때문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이번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을 보니 상당히 많은 금액을 넣었어도 경쟁률이 1500대 1정도였기때문에 한주도 청약을 받지 못하고 공모주 환불된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한주도 못받을수도 있는 주식을 위해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한다는건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출을 받느라 신용등급이나 이자에 대한 부분은 고려하지 않은거죠. 바로 눈앞의 몇십만원을 벌려고 말이죠. 저는 주식 투자를 시작한건 좋은데 투자까지 유행을 쫒아 하는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큰 돈이 오갈수밖에 없는 공모주 투자를 유행에 쫒아 하는건 위험합니다.





주식 투자를 해보니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도하고 흔들리는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국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한 투자의 결과가 좋을수는 없습니다. 이익을 얻었다고하더라도 그때 한번 뿐입니다. 결국 투자를 하려면 본인의 실력이 늘어야 수익을 오랫동안 꾸준히 끌고 갈수있습니다.


그러니 잘 모르고하는 공모주 투자보다는 천천히 주식 공부를 하고 투자 경험을 먼저 쌓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분석을 해보고 차트도 보고 뉴스도 읽으면서 정말 투자의 이익을 내기 시작한다면 공모주 투자를 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공모주 투자로 버는 수익보다 더 큰 수익을 주식 투자로 먼저 경험할 수도 있고 말이죠. 점점 치열해지는 공모주 투자 열풍 소식을 접하면서 주변에 돈을 빌려서 하겠다는 분들이 많아 글을 적어 봤습니다.


모두 투자하시는 곳에서 좋은 성과를 얻었으면 좋겠고, 뿐만 아니라 단기적이지 않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끌고 나갈수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