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미국 주식 장기 투자 해야할까?

어쿠스틱워니 2020. 8. 27. 16:59
반응형

미국 주식 장기 투자 해야할까?





요즘 주식 투자가들 사이에서 인기인게 바로 미국 주식 그리고 장기 투자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최소 10년은 팔지 않아야한다며 장기투자를 해야한다고 많이 들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도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중이지만 요즘 꼭 장기투자만 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주식이라는게 수익을 얻으려고 하는것인데 무작정 안파는게 능사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국 주식 장기 투자 답일까요?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이유?





그렇다면 왜 미국 주식 장기투자 열풍이 불었을까요? 사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는 개미라고 불리며 손해보는 사람의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주가 하락 후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에 뛰어들었고 많은 정보를 교류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식 이야기에 나오는 워렌 버핏이 등장합니다. 아시겠지만 워렌 버핏은 주식의 대가로 장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투자가 입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투자방법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튜버, 블로거들이 워렌버핏의 말을 인용하며 장기투자에 대해 이야기했고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미국 주식 장기 투자에 들어갔습니다.


미국 주식 장기투자





그런데 미국 주식을 알아보면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이유는 바로 종목을 선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를 해야하는데 우리가 아는건 애플 주식 아니면 테슬라 주식 등 몇몇개 종목밖에 모른다는 겁니다.


물론 정리를 해둔 어플이나 사이트가 있지만 그걸 이해하고 공부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내가 잘 아는 종목에 투자를 해도 될까 말까한게 주식 투자인데 몇 종목 알지 못하는채로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게 과연 옳은건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주식 투자를 하려면 내가 투자할 종목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흐르고 있고 또 어떤 기업이 그 산업을 주도하는지 알아야하는데 그걸 신속하게 알수없다는 점이 저에게는 미국 주식 장기투자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점이었습니다.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





그리고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 역시 많은 분들이 하고 있어서 투자를 해봤는데 이 투자 방식이 맞는 분도 있겠지만 저에게는 맞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배당주로 원하는 수익만큼 얻으려면 정말 많은 금액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런 큰 금액이 있지도 않을뿐더러 그 큰 금액을 단순히 배당만 보고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는게 마음에 들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차라리 그 큰 금액을 내가 잘 알고 자신있는 성장주에 투자를 하는게 훨씬 빨리 원하는 수익을 얻을수있는 방법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떤 투자형태도 위험이 따르기때문에 미국 주식 장기투자는 물론이고 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성장주 투자 역시 위험성이 뒤따르게 됩니다. 물론 글로벌 기업인만큼 안정성은 우리나라 기업보다 확보되어 있긴하지만 말이죠.


국내 투자는 별로?





그리고 이런 환경을 봤을때 내가 종목을 잘 알지도 못하고 산업의 흐름을 쫒아가기 힘들다면 조금 더 빨리 찾고 공부할 수 있는 국내 코스피, 코스닥 주식에 투자를 하는게 훨씬 좋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한번 생각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과연 내가 투자한 미국 주식이 내가 공부해서 의지로 투자를 한 건지? 유명한 유튜버 혹은 블로거가 투자를 했고 좋다고 소개해서 주식을 산 건지 말이죠. 


아마 최근에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한 분들중에는 스스로 기업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하신 분보다 누군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주식을 매수하신분이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행히 코로나로 큰 폭이 하락했기때문에 상승장이 이어졌고 꽤 많은 수익을 발생했을 겁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회복을 하고 난뒤에도 수익을 거둘수있을까요? 미국 주식에 대한 공부없이 투자를 하는것은 기업분석을 하지 않고 국내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과 다르지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투자는 본인의 의지로 선택을 해야하는데 투자 수익에 대한 욕심으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설득에 의해 투자를 하게 되는것은 정말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주식 장기 투자?





그래서 저는 미국 주식 종목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고 산업의 흐름을 읽을 수있다면 미국 주식 장기 투자가 나쁘다고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누군가 해야한다더라해서 시작하는 미국 주식 장기투자는 위험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하는만큼 더욱더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장기투자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종목 선정 방법  (0) 2020.08.29
주식 공매도 금지 연장 총정리  (0) 2020.08.28
비상장주식 거래사이트  (0) 2020.08.26
주식 단타방법 꿀팁  (1) 2020.08.25
댓글
--> --> -->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